도미나 크림은 태극제약에서 생산하는 크림으로 일반의약품으로 분류가 된다. 멜라논 크림과 더불어 미백크림으로 유명하며,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도미나 크림의 개요와 성분, 효능 효과, 사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려 한다.
도미나크림
도미나크림은 태극제약에서 제조하는 제품이다. 특히 색소침착과으로 인한 피부 개선에 효능이 있기 때문에 피부 미백을 목적으로 흔히 사용된다. 비슷한 효능을 갖는 제품으로는 멜라논 크림이 있다. 처방이 필요한 멜라논 크림과는 다르게, 도미나 크림은 일반 의약품으로 약품에서 구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성분 및 약리기전
도미나크림의 주요 성분은 히드로퀴논 4% 이다. 히드로퀴논은 피부 표피층에서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메라닌 색소 생성이 감소되면 피부에 과다하게 침착된 색소가 탈색되게 되고, 미백 작용이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햇빛에 노출되면 다시 색소가 침착될 수 있으므로, 적용 부위를 햇빛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도미나크림 종류
도미나크림은 50g/튜브와 60g/병, 2가지가 있다. 가격은 4~6만원 정도로 형성이 되었으며 약국마다 차이를 보인다.
효능 효과
도미나 크림의 효능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 다음과 같은 과도한 색소 침착 피부의 점차적인 표백 : 간반, 흑피증(기미), 주근깨, 노인성 검은 반점, 기타 불필요한 부위의 과도한 멜라닌 색소 침착
사용법
도마나 크림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 1일 1~2회(아침, 취침 전) 환부에 바른다.
8주 이상 사용해주는 것이 좋으며, 2개월 이후에도 큰 개선을 보지 못하면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타 미백크림과의 차이점?
도미나 크림 이외에 미백크림으로 유명한 크림으로는 스티바A크림, 멜라논 크림 등이 있다. 도미나크림은 처방이 필요없는 일반의약품인데 비해, 스티바A 크림이나 멜라논크림은 전문의약품으로 처방이 필요하다. 이러한 차이는 단일성분이냐 복합제냐에 따라 생겨난다.
도미나크림의 경우 히드로퀴논만 함유된 단일제인데 비해, 스티바A크림이나 멜라논크림 등은 히드로퀴논 이외에도 스테로이드 성분과 비타민A 유도체를 복합하여 그 효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비타민 A 유도체(트레티노인, 이소트레티노인)은 멜라닌 색소에 직접 작용을 하며, 표피세포를 빨리 재생시켜 각질을 탈락시킴으로서 멜라닌 색소가 얇게 침착된 피부를 제거한다.
스테로이드(히드로코르티손,플로오시놀론) 성분은 피부재생 과정에서 나타나는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피부의 재생을 돕는다.
주의사항
- 약 사용 부위에 햇빛이 닿는 경우, 멜라닌 생성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햇빛을 피해주는 것이 좋다. 약을 사용한 이후에는 적용부위가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주거나 옷을 입어 가려주는 것이 좋다. 만약 적용 부위에 햇빛이 닿으면 피부가 변색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 처음 사용시 피부에 소량을 바르고 24시간 관찰해본다. 과민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경미한 발적에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가려움이나 수포 과도한 염증이 나타나면 사용해서는 안된다.
- 동물실험에서 고용량 투여시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성질 및 발암성이 관찰되었다. 때문에 장기간 사용은 금물이다.
- 흡수되는 정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넓은 부위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전체 피부의 10%를 넘어서는 안된다.
- 2개월 정도 사용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악화되면 사용을 중지한다.
- 수유부의 경우, 모유로 성분이 넘어갈 수 있으므로 투여에 신중해야 한다.
- 피부가 착색되지 않은 곳, 눈 및 점막에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이약의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다면 사용을 피해준다.
금기
도미나 크림은 12세 이하의 소아,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신장애 환자에게는 투여해서는 안된다.
도미나크림 보관
도미나크림은 기밀용기에 넣어 30도 이하의 건조하고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유효기간은 제조일로부터 36개월 까지이다.
부작용
도미나 크림은 외용제인 만큼, 때때로 접촉피부염과 같은 과민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