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오덤은 보령제약에서 생산하는 습윤드레싱 제제이다. 듀오덤은 하이드로콜로이드 제품으로, 삼출물(진물 등)을 흡수하여 겔 형태로 변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듀오덤의 특징과 성분, 효능 효과 사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한다.
듀오덤
듀오덤은 하이드로콜로이드 기술을 최초로 적용한 제품이다. 하이드로콜로이드란 밴드의 상처를 밀폐하고 삼출물을 흡수하여 콜로이드 겔을 형성한다. 이러한 겔은 피부의 습윤 환경을 유지해주어 상처 회복을 돕고, 상처의 2차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표면이 투명하여 상처를 어느정도 살필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성상 삼출물이 적거나 중간 정도인 상처에 효과적이다. 다만 그 특성 상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여드름 패치를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여드름 패치를 붙이면, 여드름 부위가 도톰하게 겔을 형성하여 부풀어 오르는 것처럼, 듀오덤도 같은 작용을 한다.실제 그 원리와 효과가 동일하기 때문에, 여드름에 듀오덤을 조그맣게 오려 붙여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보령제약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수입 및 제조사는 미국의 콘바텍이라는 업체이다.
듀오덤 종류
듀오덤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듀어덤 엑스트라 씬
- 듀오덤 씨지에프
- 듀오덤 하이드로액티브 젤
듀오덤 엑스트라 씬은 얇고 유연한 형태로, 어디든 부착할 수 있는 무난한 다목적 드레싱이다. 다만 그 두께가 얇기 때문에 삼출물 흡수에 한계가 있는 제품이다.
듀오덤 씨지에프는 상처에서 흘러나오는 삼출물(진물)의 흡수를 더욱 강화한 제품이다. 붙이기가 쉬우며 굴곡진 부위에도 적용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깊은 상처에 많이 사용된다.
듀오덤 하이드로 액티브 젤은 젤 형태의 제품으로, 깊이 파인 상처에 채워넣는 용도로 사용된다.
듀오덤 vs 메디폼
습윤드레싱의 대명사인 메디폼은 그 명성만큼 다양한 제형을 갖추고 있다. 메디폼과 듀오덤의 차이점을 굳이 따지자면 일반 습윤밴드(폴리우레탄폼)와 하이드로콜로이드 밴드 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듀오덤은 하이드로콜로이드 제형만 있는 제품으로 삼출물 흡수에 한계가 있고, 움직임이 많은 경우 2차 드레싱이 필요하다. 하지만 메디폼은 역사만큼 그 종류가 다양하여, 일반 밴드형부터 하이드로콜로이드 밴드까지 모두 갖추고 있으며 상처의 특성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효능 효과
듀오덤의 효능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찰과상(거친 표면에 긁힌 상처), 단순 열상(피부가 찢어진 상처), 1도 및 2도 화상에 사용한다.
사용법
듀오덤은 상처 크기에 따라 잘라서 환부에 붙여주면 된다.적용법은 다음과 같다.
- 손을 씻은 후, 상처를 씻고 헹구어 낸 후 주변 피부를 충분히 건조시킨다
- 상처 크기를 측정하여 적절한 드레싱 크기를 선택한다.
- 드레싱을 양손 사이에 넣고 따뜻하게 해준다.
- "위쪽"의 흰색 분리 용지를 제거한다.가능한 한 손가락이 접착제 표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드레싱의 접착면이 상처를 향하게 위치한다.
- 드레싱이 상처의 중심에 맞추어 준다.
- 드레싱의 중앙부를 상처 위로 조심스럽게 올려준다.
- 드레싱을 고정한 상태에서 펼치며 “아래쪽”의 흰색 분리 용지를 제거한다.
- 나머지 부분도 위의 절차를 반복한 후, 투명한 분리 용지를 제거한다.
- 제자리에서 30~60초 동안 조심스럽게 드레싱 모양을 잡아 준다.
- 드레싱의 한 쪽 모서리를 조심스럽게 들어 올린다.
- 상처 주위 피부를 잡은 상태에서 드레싱을 말아 올린다.
- 나머지 모서리를 살짝 들어 올려 드레싱이 완전히 떨어질 때까지 위쪽으로 당겨준다.
듀오덤 교체시기
듀오덤 교체시기는 초기에는 1~2일 간격으로 교체하다가 상태에 따라 2~7일 간격으로 교체해준다. 2차 감염이 우려되지 않는 양호한 상황이라면, 상처의 상태에 따라 최대 7일까지 부착하는 것도 가능하다.
주의사항
- 다른 일반 밴드처럼, 연고를 바른 이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듀오덤은 삼출물을 흡수하는 구조이니 만큼, 연고도 다 흡수하여 그 효과만 떨어뜨리게 된다. 상처 소독 외에는 그 무엇도 안하는 것이 권장된다.
- 또한 접착력도 주의해야 한다. 듀오덤은 자체적인 접차격을 가지고 있지만, 일상 생활중에 쉽게 밀려 올라가 떨어지거나 환부가노출될 수 있다. 움직임이 많은 부위의 경우 2차 드레싱을 통해 듀오덤을 고정해주 는 것이 좋다.
- 상처가 넓고 깊거나 감염의 우려가 있다면 사용 전에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 상처 발생 2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습윤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주 교체하는 것은 피해준다.
- 감염된 상처에서는 사용을 피한다. 혐기성균을 활성화 시켜 감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
- 하이드로콜로이드 밴드의 경우, 생성된 겔이 점착층으로 완전히 옮겨가지 않으면 제거시에 새로 생긴피부조직과 함꼐 떨어져 나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부작용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은 적다. 하지만 적용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따가움, 발진, 가려움증, 과민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한다.
구입
일반 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약국이나 다이소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약국의 경우 가격이 4000원 정도이며 다이소의 경우 가격이 2000원 정도를 형성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