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연골은 사람의 몸을 받쳐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무릎 연골에는 혈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손상을 입기 시작하면 재생이 되지 않고, 만성적인 염증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를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는데, 퇴행성 관절염이 시작되면 거동에 많은 불편함이 생긴다. 오늘은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연골 결손 부위를 치료하는 카티스템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무릎연골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
카티스템은 연골에 생긴 결손 부위를 줄기세포를 통해 치료하는 시술이다. 줄기세포란 어느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는 세포이다. 카티스템은 우리나라 회사인 메디포스트에서 생산하는 제품으로, 2012년 한국에서 품목 승인을 받은 이후 지금까지 사용되는 연골재생치료계의 스테디셀러이다.
카티스템은 동종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를 사용한다. 제대혈이란 아이가 태어날 때 아이의 태반과 탯줄 속에 있는 혈액이다. 이러한 제대혈에는 줄기세포가 많이 들어있으며, 질병의 치료에 흔히 활용된다.
카티스템 원리
카티스템에서 사용하는 중간엽 줄기세포란 기질세포, 연골세포, 근육 세포 , 지방세포 등으로 분화할 수 있는 다분화능 줄기세포이다. 때문에 체내에 이식된 이후 연골세포로 분화가 가능하다.
무릎 연골에 이식된 중간염 유래 줄기세포는 다양한 성분의 성장인자와 싸이토카인(세포신호전달물질)을 분비한다. 이를 통해 무릎 연골이 분해되는 것을 막고, 연골세포 전 단계인 연골 전구세포들을 분화시켜 연골 재생을 돕는다.
카티스템 적응증
카티스템은 퇴행성 또는 반복적인 외상으로 인한 골관절염 환자(ICRS Ⅳ)의 무릎연골결손 치료에 사용이 된다.
ICRS grade란?
무릎이 얼마나 손상되었는지 측정하는 지표이며 0~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대략적인 구분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ICRS 0~1 단계 : 거의 정상에 가까운 연골 상태. 연골 표면에 미세한 크랙이 가있는 정도
- ICRS Ⅱ : 연골 깊이의 50% 이하 손상
- ICRS Ⅲ : 연골 깊이의 50% 이상 손상 및 석회화 진행. 연골 하골까지는 손상 없는 상태
- ICRS Ⅳ : 연골하골까지 깊숙이 손상되어 있는 상태
카티스템 수술 방법
카티스템은 줄기세포를 무릎 연골 손상부위에 넣어주는 치료이다. 제일 먼저 약품을 준비한 후 무릎을 절개하거나 관절경을 이용한다. 연골 손상부위를 정리해준 다음 3~5mm 정도의 드릴을 활용하여 뼈에 구멍을 뚫어준다. 이것은 줄기세포를 고정시키면서 영양분 또한 공급해주기 위함이다. 다음에는 카티스템으로 이 구멍을 막아준 이후, 주변의 연골 결손 부위도 채워주면 수술이 끝이 난다.
카티스템 효과
카티스템 임상 데이터에 의하면, 카티스템 임상은 18세 이상 ICRS Ⅳ단계의 환자 총 103명(시험군 50명, 대조군 53명)을 대상을 진행되었다. 유효성은 48주 후 ICRS grade 개선율 및 환자의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카티스템 시술은 기존 시술인 Microfracture(미세천공술) 대비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외에도 60개월 이상 장기 데이터를 추적한 임상 3상에서도 카티스템 시술 환자들이 미세천공술 환자 대비 유의한 효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천공술: 무릎뼈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서 골수세포가 나오게 하는 시술. 환자 나이가 젊고 결손 부위가 좁을 때 사용한다.
카티스템 시술병원 찾기
카티스템은 발매한 지 꽤 된 치료인 만큼, 왠만한 대학병원이나 관절전문병원에서는 대부분 시술이 가능하다. 다만 건강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비급여 제품이다 보니, 신포괄수가제 병원에서는 사용이 제한적일 수 있다.(신포괄수가제 병원에서 시술받는 경우에는 시술만 받고 나머지 치료는 다른 병원에서 받아야한다)
카티스템 시술 병원을 찾고 싶다면 주변 병원에 유선으로 문의하거나, 메디포스트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글을 남겨서 답변을 받는 방법이 있다.
이외에도 병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비급여 진료비 항목을 검색하면, 해당 치료 시술 여부와 함께 시술 가격까지 알 수도 있다. 병원들은 의료법 제45조 제1항 및 제2항과 동법 시행규칙 제42조의 제1항, 제2항 및 제3항에 의하여 비급여 진료비용을 고지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잘 찾아보면 관련 사항을 찾아볼 수 있다. 다만 민감한 사항이다 보니 찾기 어렵게 숨겨 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디포스트 문의 페이지
무릎연골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 비용
카티스템 수술비용은 약제의 사용량에 따라 달라진다. 카티스템 1vial의 비용은 700~900만원 정도이며, 사용 갯수에 따라 비용이 증가한다. 이외에도 시술 비용으로 200~400만원이 추가되되는데, 이를 종합해보면 대략 900만원에서 1300만원 정도 비용이 청구된다.
카티스템은 건강보험적용이 되지 않는 비급여 제품으로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하지만, 가입된 실비 보험의 종류에 따라 보장범위가 달라 질 수 있다.때문에 카티스템 시술 전에 보장 범위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보험 청구 서류 준비시 주의해야 할 점은 환자의 상태가 카티스템을 쓸 수 밖에 없었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진단서 또는 기타 서류에 카티스템의 적응증인 ICRS grade Ⅳ 에 관한 내용이 기재되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도록 하자.
참고 영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