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 넘쳐나고 있다. 그중에서도 관절 건강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들은 특히 주목을 받는다. 관절은 한번 상하기 시작하면 다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도 관리가 필요하다. 오늘은 관절 건강과 관련된 건강 기능 식품 중, 보스웰리아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보스웰리아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 수액
역사적으로도 유명한 향신료
보스웰리아는 인도 아프리카 동부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보스웰리아 세라타 나무(유향 나무) 수액을 건조한 것이다. 유향에서 눈치챈 사람들도 있겠지만, 아기 예수가 탄생했을 때 동방박사 3인의 선물(황금, 몰약 유향) 중 하나인 그 유향이다. 이처럼 보스웰리아는 역사적으로도 유명한 향신료이며, 오늘날에는 관절 건강에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보스웰리아 성분
보스웰릭산 염증 감소
테르텐산 진정 및 몸의 안정
보스웰리아는 국내 규정상, 식품에서는 50% 이하로 사용 가능하며, 차나 음료 향신료 등으로 사용 시에는 100%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보스웰리아의 유효 성분으로는 크게 보스웰릭산과 테르텐이 있다. 보스웰릭산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며, 테르텐은 진정 및 몸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보스웰리아 효과
관절염과 관절 통증 개선
활성산소 억제→노화 방지,면역 증진
보스웰리아의 효과는 크게 두 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관절염과 관절 통증 개선 효과이다. 보스웰리아는 관절 연골을 보전하는 기능을 한다. 이를 통해 관절의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관절염의 진행을 막아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보스웰리아의 성분 중 하나인 보스웰릭산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줄여주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보스웰리아 효과는 다음 논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연구는 골관절염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되었으며, 보스웰리아 복용군 15인과 대조군 복용군 15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약물 치료를 받은 모든 환자는 무릎 통증 감소, 무릎 굴곡 증가 및 보행 거리 증가가 확인되었다. 이외에도 무릎 관절의 부종 빈도도 감소하였으나 방사선학적으로는 변화가 없었다(연골 재생 등 효과는 없었음). 해당 연구에서는 보스웰리아는 대조군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한다.
두번째, 보스웰리아는 면역 증진 기능이 있다. 보스웰리아에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세포 내의 활성산소의 작용을 막는다. 활성 산소는 세포벽에 데미지를 주어 노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보스웰리아의 항산화 기능은 이러한 활성 산소의 작용을 막아 혈류를 증진시키고, 면역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보스웰리아 복용법
하루 복용 권장량 1200mg
건기식, 환, 기타가공품, 분말 등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보스웰리아의 하루 복용량은 1200mg이다.
보스웰리아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존재하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 건강기능식품 : 보스웰리아캡슐, 보스웰리아정(알약), 보스웰리아포(포) 등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배우 이병헌이 광고하는 프롬바이오 관절연골엔보스웰리아캡슐, 뉴트리원 정우성 보스웰리아BCC, GNC보스웰리아, 한미보스웰리아 등이 있다. 제품의 설명에 맞게 복용해주면 되며, 성분 함량에 따라 1정~2정을 복용한다.
- 분말 : 분말로 구입한 경우, 적절한 1회 복용량은 티스푼 기준 1~2스푼이다. 분말 형태로는 바로 복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요구르트에 섞어 먹거나 샐러드 등과 섞어서 먹으면 된다. 이외에도 보습크림이나 팩, 파스 등을 분말과 섞어 활용할 수도 있다. 분말을 거즈에 바른 이후, 관절 통증 부위에 10~20분 붙여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밀가루에 섞어서 가공하는 방법도 있다. 밀가루와 분말 물의 비율은 2:2:1로 섞어 주면 된다.
- 환 : 20~40일이 일일 복용량에 가깝다. 제품의 안내서를 참고하여 복용하면 된다.
- 원물 : 물 1L에 원물 4g 을 거즈에 담아 20~30분 정도 끓여준 이후 마시면 된다. 원물의 경우 녹아서 냄비나 그릇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에 꼭 거즈나 거름망 등을 사용해서 끓여주어야 한다.
보스웰리아는 건강 기능 식품으로 각광을 받은 만큼, 2019년에는 가짜 보스웰리아 제품들이 적발된 사건이 있었다. 보스웰리아를 복용하려면 그 출처가 분명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복통 설사 구토 알레르기 등
간독성 연관성 파악된 바 없어
보스웰리아를 과다 섭취하면 복통 설사 구토 알레르기 반응등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증상은 경미하며 금방 회복되는 특징이 있다.
보스웰리아는 의약품이 아닌 식품에 해당하기 때문에 연령에 상관없이 복용이 가능하다. 다만 소아나 임산부, 수유부에 대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경우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종종 보스웰리아의 간독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보스웰리아가 '함유'된 다성분 제제의 경우 간독성이 보고된 경우가 있다. 하지만 보스웰리아와 간손상의 정확한 연관성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