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나 오은영 박사의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와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아스퍼거 증후군이 알려지면서, 해당 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아스퍼거 증후군의 특징과 자폐 스펙트럼과의 차이점, 자가진단 테스트 그리고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 장애의 하나로,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어울리는 게 원활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은 특정 주제나 행동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을 보인다는 특징이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은 아스퍼거인이라고도 불리며, 이들은 다른 발달장애 증상과는 다르게 언어 발달의 지연이나 지적 장애가 보이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오스트리아 소아청소년과 의사인 한스 아스퍼거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는 1944년 공감능력과 사회성이 떨어지고, 특정 주제에만 집착하는 소년들을 관찰한 이후 이를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명명한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정신 질환의 일종으로 분류가 되었으나, 현재는 자폐 스펙트럼의 하위 분류에 포함되어 있다.
자폐 스펙트럼과 다른점?
아스퍼거 증후군과 자폐 스펙트럼의 제일 명확한 차이점은 바로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아이들은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은 양호한 편이며, 단지 제한적인 관심사에 강박을 보이고 특정 행동을 반복한다는 차이점만을 가지고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 일반인과 의사소통에 큰 문제가 없으며, 자폐의 정도가 약해 관심 분야가 비슷한 사람들과는 잘 어울릴 수 있다. 또한 자폐증의 경우 눈 맞춤이 어려운대 반해, 아스퍼거 증후군은 눈맞춤 회피가 적은 편이라 사회성을 유지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아스퍼거인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①지능
아스퍼거인들은 지능이 높다는 오해도 있지만, 아스퍼거인들의 경우 지능의 편차가 매우 큰 편이다. 아스퍼거인들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서만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는 일반인들과 비슷하거나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항간에는 아스퍼거 환자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나 아이작 뉴턴, 니콜라 테슬라 등이 언급되고는 있지만 이들은 아스퍼거 인중에서도 뛰어난 인물일 뿐이지 아스퍼거인의 평균은 아니다. 다만 명문대생 중에 아스퍼거인이 많다는 설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연구도 지속되고 있는 상태이다.
②언어생활
관심 분야를 제외한 대화는 매우 지루해하는 경향이 있다. 반향어라는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데, 반향어란 상대방의 말에 대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따라 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영아기 어린이들이 말을 배우는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어떤 말을 듣게 되는 경우, 그 단어를 강박적으로 사용하며 해당 단어를 지속 반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어휘를 활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글쓰기에 많은 어려움을 갖고는 한다. 때문에 이러한 경우 다양한 분야의 독서나 표현을 습득시켜 이러한 문제를 완화시키기도 한다.
③관심사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들의 관심사는 영재들의 관심사와 비슷하기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즉, 우리 아이가 영재인지 알았는데 알고 보니 아스퍼거인이었다 이런 경우가 많은 편이다. 아스퍼거 인들의 대표적인 관심사들은 다음과 같다.
- 자동차, 공룡 , 우주 : 통상적인 남자아이들의 관심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판단에 어려움이 많은 주제
- 운송수단 : 교통수단의 패턴 등에 흥미를 갖는 아스퍼거인이 많다.
- 군사 : 선호하는 원인은 명확치 않으나, 사람보다는 사물에 관심이 많고 사물에 대한 정보 수집을 선호하는 아스퍼거인들의 특성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 역사 : 역사에 대한 관심이 큰 경우가 종종 있다.
- 숫자 : 마찬가지로 영재와 구분이 힘든 경우가 많다. 구구단이나 생일 전화번호 등 암기에 뛰어나며 게임의 스코어에 집착하기도 한다.
- 기타 : 방송 및 애니메이션, 만화, 인터넷(위키) 등
④변화
아스퍼거인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본인이 정해놓은 생활 패턴이나 사고방식을 준수하며 이에 변화가 있거나 교정 시도가 있을 경우 강하게 반발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사회생활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단체에 적응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다.
아스퍼거 증후군 테스트
①일반적이지 않은 표현을 사용해 언어소통에 지장이 있다.
②또래 친구들이 공유한 상식에 비해 부족함을 느낀다.
③주변 사람들이 괴짜 취급하는 경우가 잦다.
④특정 행동이나 취미만을 반복한다.
⑤친한 친구가 거의 없다.
⑥신체를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일 때가 많다.
⑦사물 또는 타인을 비정상적으로 바라본다
위의 항목 중 4가지 이상이 해당할 경우 아스퍼거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의심되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상상력과 창조성 부족
- 사교적 관계에 어려움을 느낌
-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
위의 케이스들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다.
원인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으로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다. 하지만 가족 중에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는 사람이 있다면 발병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요인이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
치료
유전적인 면이 원인으로 여겨지는 만큼, 아스퍼거 증후군의 완치는 어렵다. 아스퍼거 증후군의 치료는 딱 맞아떨어지는 치료법이 있기보다는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훈련시키는 방향으로 진행이 된다.
의사소통 문제, 반복적인 행동, 신체 제어 개선 등의 훈련이 지속되고 언어 치료나 인지 치료, 행동 수정 치료 등이 진행이 된다. 빨리 시작할수록 그 결과가 좋은 편이다.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법을 학습하며, 주의력 결핍이나 과잉 행동, 수면 장애 등이 발견된다면 약물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