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살아가다보면 배가 아픈 것은 종종 있는 일이다. 간혹 통증이 심한 경우,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기도 하지만, 배에는 여러가지 장기가 있기 때문에, 아프다고 해도 무슨 이유로 아픈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오늘은 오른쪽 배가 아플 경우, 의심되는 증상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해부학적 구분
해부학적으로는 복부를 9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분류한다. 구체적인 분류 기준은 아래 사진과 같다. 이중에서 우리의 오른쪽 아랫배는 그림상으로 왼쪽 하단부가 된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과 관련된 질환들은 다음과 같다.
- 대장: 충수염, 결장염,게실염, 염증성장질환, 과민성장증후군
- 산부인과: 자궁외 임신, 근종, 난소종양, 난소염전, 골반염증질환
- 신장: 신석증, 신우신염
오른쪽 아랫배 통증 관련 질환
오른쪽 아랫배에 이상이 발견되는 경우, 권고되는 검사는 CT 검사이다. 각 질병별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장
- 충수염 : 흔히 말아하는 맹장염이다. 초기에는 명치 부근이나 배꼽부근에서 동통이 시작되어, 시간이 갈수록 우하복부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오른쪽에 통증이 집중되기 시자가는 시점부터 구역과 구토가 동반된다. 간혹 충수의 위치가 좌측 복부나 맹장 뒤쪽, 간아래에 있어 통증부위가 다르기도 하다.
- 결장염 (대장염): 대장 점막을 자극하는 물질들로 인해 대장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다. 복통, 식욕저하, 설사 경련, 피로감 등이 발생한다.
- 게실염 : 장의 안쪽벽이 작은 주머니 보양으로 부풀어 오른 것 상태를 게실이라고 하며 원래 큰 증상은 없으나 해당 부위에 음식물이 고여 염증이 일어나면 게실염이라고 한다. 아랫배에 경련이 있고 누르면 아프나 배변, 방귀 등으로 통증이 없어진다. 간혹 혈변이 보이기도 한다.
- 염증성 장질환 : 장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 불명의 질환이다. 만성적인 질환으로, 복통 및 설사가 수개월 이상 지속되고 특별한 이유 없이 몸무게가 줄고 혈변이 보인다면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이다.
- 과민성장증후군: 식사 후 또는 가벼운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복통이나 복부 팽만감 등이 느껴지며,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관련 증상으로는 두통, 복통, 위경련, 배속 가스, 변비, 설사 등이 있다.
산부인과
- 자궁외임신 : 수정란이 정상적인 위치인 자궁이 아니라 난관 난소 등에서 착상되는 것이다. 출혈 및 하복부 통증이 제일 흔하며, 목 또는 어깨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 근종 : 자궁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 생기는 종양이다.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자궁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증상이 발생한다. 생리량 과다가 제일 흔하며, 골반 통증, 생리통, 골반 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난소종양 : 난소에서 생겨난 종양이다. 크기가 작을때는 무증상이지만. 그 크기가 커지면 주변 장기를 눌러서 소화 불량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악성 종야의 경우 자궁에서 출혈이 일어나거나 구토 증상이 발생한다.
- 난소염전 : 난소가 꼬이는 증상이다. 증상이 갑자기 찾아올 수 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보통이며 메스꺼움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한다.
- 골반염증질환: 골반 내의 자궁이나 난관, 난소 등에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성교통, 자궁압통 등이 생기며, 생리 불순 또한 발생한다.
신장
- 신석증 : 신장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이다. 요로폐색 요로감염 통풍 등에 의해 생겨나며 ,통증과 혈뇨가 발생힌다.
- 신우신염 : 신장의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병이다. 사춘기나 장년기의 여성이나 노인 남성에게서 주로 발생한다. 돌연 한기가 들면서 39도 전후로 열이나고, 둔탁한 통증이 느껴진다.
그외 모든 부위
- 복벽 : 대상포진, 탈장 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