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는 지방산의 일종으로 3번째 탄소구조에 이중결합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메가3는 동물들의 지질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산으로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금번 포스팅을 통해 오메가3의 특징과 섭취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오메가3 특징
동물성과 식물성
생선, 생선기름, 오징어 기름, 크릴 오일 등
호두, 아마인유, 삼씨 기름 등
나이 먹을수록 체내 합성능력 떨어져
오메가 3는 식물성 기름에서 얻을 수 있는 α-리놀렌산과 해양 동물의 기름에서 얻을수 있는 에이코사펜타엔산(EPA)와 도코사헥사엔산이(DHA) 있다. α-리놀렌산은 호두, 식용종자,클라리 세이지 씨앗 기름, 아마인유, 사차인치 기름, 에키움 기름, 삼씨 기름등의 섭취를 통해 흡수할 수 있으며 , 동물성 오메가3는 생선, 생선기름, 오메가3를 먹인 닭에서 나오는 달걀, 오징어 기름, 크릴 오일 등을 통해 섭취가 가능하다.
포유류는 α-리놀렌산을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에이코사펜타엔산이나 도코사헥사엔산은 섭취한 α-리놀렌산을 통해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하며, 이러한 합성 능력은 나이를 먹을 수록 떨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를 먹을 수록 오메가3를 신경써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와 오메가6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중요
오메가6보다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
오메가3는 섭취가 꼭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다. 이는 오메가3가 동물과 아이들의 성장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필수 지방산에는 오메가3 외에도 오메가6도 있다.
체내에서는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중요하다.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경우 1:1~1:4 비율이 중요하며 이러한 비율이 깨지게 될 경우 신체의 밸런스가 무너질 수 있다. 오메가3의 비율이 오메가6에 비해서 현저히 낮을 경우 심혈관 질환과 암 자가면역 질환의 유병율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한다.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보면 오메가3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3는 식물에서 유래한 오메가3와 동물에서 유래한 오메가3가 있으며, 어느것이 우월한지에 대해서는 밝혀진바가 없다.
- 암 : 암에 대한 오메가3이 효능은 밝혀진바 없다. 유방암을 제외하고는 오메가3 섭취가 암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 심혈관계 질환 : 최소 1년 이상 매일 1g 이상의 오메가3를 섭취하는 사람은 심근경색 돌연심장사 등에 보호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뇌졸중이나 다른 질환에 대한 다른 유의미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생선기름 추출물과 같은 영양제는 혈관재생이나 부정맥에 도움이 되지 않았으며, 심부전과 뇌졸중에 대한 효과 또한 미미했다.
- 염증 : 오메가 3의 섭취는 혈액 내의 염증성 물질(TNF- α , IL-6, CRP)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미국 국립보완통합보건센터에서는 오메가3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효과가 나타나는데에는 수 개월이 소요될 수도 있다. 실제 우리나라 충남대에서도 오메가3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미치는 효과를 증명한 바가 있다.
- 발달장애 : 오메가3는 ADHD, 자폐증 등 과 같은 발달장애 아이들에게도 사용된다. 과학적 증거가 있지는 않지만, 한 메타 분석에 의하면 오메가3 보충제가 ADHD를 개선하는데 약간에 도움이 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직은 결론을 도출하기에는 데이터가 적은 상태라고 한다.
이외에도 천식, 아토피, 인지 저하, 정신 질환에 대한 연구도 지속되고 있으나 아직은 결정적인 연구결과는 없는 상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