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음식물 과민증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음식물을 가진 사람은 특정 음식물을 섭취한 경우 알러지 증상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는 한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음식물 과민증의 특징과 음식물 과민증 검사, 음식물 과민반응 검사 병원 비용 실비보험 키트에 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음식물 과민증
특정 음식물 섭취시 반응
통증 메스꺼움 홍조 어지러움 등
음식물 알레르기와는 원인 달라
음식물 과민증이란 특정 음식을 섭취하였을 때 배가 아프거나 메스꺼움 홍조 어지러움 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음식 과민증이란 말 그대로 음식을 먹었을 때 몸이 과민반응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흔히 음식물 알레르기와 혼동하기 쉬운데, 음식물 과민증과 음식물 알레르기의 증상은 비슷하나 발생 원인이 다르다.
음식물 과민증 음식물 알레르기 차이점
음식물 알레르기는 면역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며, 급성 알레르기 반응이라고도 한다. 이전에 특정 물질에 면역 세포가 반응한 적이 있다면, 해당 물질에 다시 접촉하였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 몸은 해당 물질을 위험 물질로 인식하여 항체 중 하나인 IgE를 방출하게 된다. 이로 인해 몸에서는 면역 반응이 나타나게 되고, 두드러기 오심 구토 설사 피부 가려움 등이 나타난다. 우리가 영상을 통해 흔히 접해본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이에 속한다. 음식물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면 즉시 알레르기 약을 복용한 이후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다.
음식물 과민증은 지연성 알레르기 반응이라고도 불리우며 몸의 소화효소가 부족하거나, 음식물 섭취 후 항체의 일부인 IgG 또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인 히스타민(Histamine)이 분비되어 발생된다. 음식물 알레르기와는 다르게 그 증상이 24~48시간 후에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다. 특이적인 증상으로는 위 불편함, 메스꺼움 등이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당불내증이 이러한 음식물 과민증에 속한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 방법
음식물과민증 검사(지연성 알레르기 반응) 방법에는 IgG검사(혈액검사)와 키트를 사용하는 법이 있다.
- IgG검사(혈액검사) : 음식물과민증검사, 즉 지연성 음식물 알레르기 IgG 검사는 222종의 음식물에 대한 결과를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알아내는 검사이다. 검사 결과는 음성 경계 양성 3가지 중 하나로 나타난다 음성의 경우에는 음식물을 편안하게 섭취해도 되며 경계의 경우 3개월간 해당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양성인 경우에는 해당 음식을 3개월 이상 식단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다. 많은 항목이 포함되어 식단 조절이 어려울 경우에는 가장 수치가 높은 4~5개 정도의 음식의 섭취를 줄여주고, 나머지 항목은 시간차를 두고 서서히 줄여가는 것이 좋다.
- 키트 검사 : 업체에 의뢰를 통해 음식물 과민증을 알아내는 방법이 있다. 해당 업체에 의뢰를 하게 되면 채혈지를 집으로 배송해준다. 해당 채혈지에 피를 묻혀서 문 밖에 내놓으면, 업체에서 회수 후 검사 결과를 카카오톡이나 결과지를 통해 통보해주는 방식이다. 90종류의 음식물 IgG면역반응을 체크할 수 있다고 한다.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급성 알레르기 반응) 방법에는 MAST 검사, Unicap 검사, 피부단자검사, 지연성 피부 시험이 있다.
- MAST 검사: 간단한 피검사로 진행된다. 93종류의 동식물 및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항원을 파악해보는 검사이다. 식품 알레르기를 스크리닝 할 때 사용한다. 결과는 0~6등급으로 이루어지며, 숫자가 높아질수록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것이다. 3~7일 이내에 검사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 UniCap 검사 : 혈액검사로 진행이 된다.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아 MAST 검사보다 더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의심될때 사용된다. 보험 수가 때문에 만 6세 이하는 12종, 만 6세 이상은 6종까지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 피부단자검사(Skin test)는 주로 환자의 등이나 팔에서(팔꿈치~손목) 시행한다. 검사액을 떨어뜨린 이후 검사액이 떨어진 부위를 주사로 찔러 검사액이 표피 안으로 들어가게 하는 검사이다. 검사액이 섞이지 않도록 검사액마다 다른 주사바늘을 사용한다. 검사 후 15~30분 이후 피부의 부풀어진 정도와 발적을 측정하여 결과를 판단한다.
- 지연성 피부 시험 : 8mm 정도 되는 작은 알루미늄 판에 알레르기 물질을 담은 다음 테이프에 붙인다. 여러 종류의 알루미늄판을 테이프에 붙여 준 후, 해당 테이프를 등의 상측부에 부착한다. 48시간 후에 제거후 30분 후 1차적으로 판독한다. 이후 72시간이 지난 후 한 번 더 판독을 실시한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병원
음식물 과민증 검사하는 곳은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피부과, 일반내과 등이 있다. 방문 전에는 유선상으로 연락해보고 방문하도록 하자.
음식물과민증검사 비용
①음식물 과민증 검사(지연성 알레르기 반응)
- IgG검사 비용 : IgG검사는 비급여 항목으로, 비용은 12만 원에서부터 40만 원까지 다양한 분포를 보인다.
- 키트 검사 비용 : 약 279,000원(바이오컴 기준)
②음식물 알레르기 검사(급성 알레르기 반응)
- MAST 검사 비용 : 의원급을 기준으로 하여, 건강보험 적용 시 40,000원 정도이다.
건강보험 적용기준
1. 급여 대상
-알레르기성 질환(천식, 아토피, 비염, 아나필락시스쇼크 등)
-피부질환(두드러기, 접촉성피부염 등)
2. 급여 조건
-흡입 항원(곰팡이류, 진드기, 집먼지 등)과 음식 항원(우유, 게, 복숭아 등)을 이용하여 동시 실시하는 경우 1종만 인정함.
-상기 조건에도 불구하고, 꽃가루 또는 흡입 항원 알레르기와 음식 항원 알레르기가 동시에 의심되는 경우에 한해서는 동시 실시 시 인정함.
- Unicap 검사 비용 : 의원급을 기준으로 하여, 건강보험 적용 시 13,000원 정도이다.
건강보험 적용기준
1. 급여 대상
a. Allergen 피부반응검사를 우선 시행한 후, 이상이 있는 Allegen 종류를 정밀 검사하는 경우
b. Allergen 피부반응 검사를 시행하기 곤란한 경우
- 만6세 미만의 소아,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를 가진 자
- 광범위한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 심한 피부묘기증(severe dermato graphism), 건피증(severe ichthyosis), 전신성 습진(generalized eczema) 등
- 알레르겐 피부반응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장기투여 중 일시 중단할 수 없는 경우 : 항히스타민제, 심환계 항우울제(tricyclic antidepressants) 등
- 알레르겐 피부반응검사 시 아나필락시스 위험이 있는 경우
2. 급여 조건
- 대상 조건 중 a에 속하는 경우 종목수를 6종 이내로 인정함.
- 대상 조건 중 b에 속하는 경우 종목수를 최대 12종 이내로 인정함.
- 동일 알러지 항원에 대하여 마스트 검사와 동시에 실시하는 경우, 유니캡 검사는 중복검사로 보아 급여를 인정하지 않는다.
- 하지만 마스트 검사에 포함되지 않는 알레르기 항원에 대하여 유니캡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각각 급여를 인정한다.
- 피부단자검사: 피부단자 검사는 건강보험 적용 대상으로, 비용은 5900원 정도이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실비보험
음식물 과민증 검사의 경우 비급여 항목에 속하며,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실비보험으로 청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