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입에서 희거나 노란 알갱이가 나오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알갱이를 편도결석이라고 하며, 이러한 편도 결석은 입냄새의 원인으로 주목받곤 한다. 이 포스팅을 통해 편도결석의 원인과 증상 제거 수술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의 편도소와에서 생성
음식물 찌꺼기에 세균 번식
쌀알 정도 크기
입냄새의 원인
편도란 목젖 양편으로 보이는 조직이다. 이곳에는 편도소와 라는 조그마한 구멍이 있는데, 구멍이다 보니 음식물이 자주 끼게 된다. 이러한 음식물 찌꺼기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면 노란색 또는 하얀색 알갱이를 만들게 되는데, 이러한 알갱이를 편도 결석이라고 한다.
편도 결석은 대부분 쌀알 정도의 크기를 보이며 부드럽게 부서지는 편이다. 결석이라고는 하지만 요로결석이나 타 담석에 비해 증상이 경미하다. 하지만 음식물 찌꺼기가 세균과 만나 만들어지는 물질이기 때문에 심한 입냄새의 원인이 되곤 한다.
본인이 양치나 가글 후에도 입냄새가 심하고, 목구멍 부근에서 간지러움이나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편도 결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편도결석 증상
이물감(목에 걸린 느낌 or 간질거림)
하품 or 양치할때 튀어나오기도
인후통, 귀 통증
심각한 입냄새
목은 일상생활에서 생각보다 많이 사용되는 곳이다. 때문에 편도 결석이 있는 상태에서는 이물감이 강하게 느껴진다. 침을 삼킬 때마다 뭔가 걸린다고 느껴지거나, 목에서 간질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편도결석일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이러한 사람들은 하품이나 양치를 할 때, 또는 재채기나 식사 중에 편도 결석이 튀어나오는 경험을 한다.
편도 쪽에 결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때로는 인후통을 느끼기도 하며, 귀에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이외에도 편도 결석은 심각한 입냄새가 특징이다. 가글을 하거나 양치질을 꼼꼼히 하더라도, 편도 결석 환자들은 입냄새가 심하다는 특징이 있다.
편도결석 제거 방법
편도결석 직접 제거
손가락 or 면봉 사용
편도결석이 있는 부위를 파악만 한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 있다. 편도 결석이 생긴 부위를 알고 있다면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해당 부위를 눌러 간단하게 편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약한 조직인 편도에 상처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잘못하다가는 구멍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구멍이 커지게 된다면 재발시 더 큰 편도결석을 만들게 된다.
편도결석 제거기
면봉을 사용하는 방법 외에 아래와 같은 편도결석 제거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 플라스틱 주사기 : 플라스틱 주사기에 물을 채워넣은 이후, 편도결석 위치에 분사하여 편도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 구강세척기(워터픽 등) : 플라스틱 주사기와 같은 원리로, 편도 결석을 압력으로 밀어내거나 부수는 원리이다
- 흡입기 : 편도 결석 위치에 음압을 가하여 편도 결석을 뽑아내는 원리이다.
편도결석 제거 병원 비용
이비인후과
편도 결석 제거에 베테랑이 아니라면 병원에 가는 것이 낫다. 편도결석은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가 가능하다. 병원에 방문하게 된다면 설압자(혀를 누르는 도구)나 면봉을 이용하여 편도 결석을 제거한다. 부분 마취 이후 마사지를 실시하여 빼내는 경우도 있으며, 편도 결석이 깊이 있는 경우에는 절개를 실시하기도 한다.
편도 결석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비용은 약 1~2만 원 정도이며, 대부분은 편도 결석 제거를 위해 한 달에 한 번 정도 내원하게 된다고 한다.
편도결석 수술
질산은 or 레이저
but 높은 재발율
편도 제거 수술
편도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질산은이나 레이저를 사용하여 편도소와를 막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시술들은 재발률이 꽤나 높은 편이기 때문에 확실한 해결책은 되지 않는다.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편도 제거 수술이다. 물론 편도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편도를 제거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부분이 편도 결석으로 내원하였다가 만성 편도염을 진단받고, 편도 절제를 실시하는 경우이다.편도 절제술의 경우에는 전체, 부분 제거 및 고주파 수술이 있으며 비용은 대략 20~40만 원 선이다.
편도결석 수술 후유증
수술 부위 회복에 3주
일시적인 코골이·귀 통증
음식 섭취 시 출혈
편도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 경우에는 수술 부위가 회복되는데 약 1~3주가량 소요가 된다. 때문에 해당 기간 동안은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편도 제거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 수술 부위가 부어올라 코골이가 심해지거나, 귀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후유증들은 2주 정도면 모두 자연스레 해결이 된다.
이외에도 음식물을 섭취하다가 수술 부위에서 출혈이 생기기도 하는데, 출혈이 생기는 경우에는 얼음물로 20~30분 정도 가글을 하면 지혈이 된다. 얼음물 가글 이후에도 지혈되지 않는다면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편도결석 예방 예방법
물 자주 마시기·양치질·가글
편도선염 빠른 치료 및 예방
편도 결석은 편도소와에 끼어있는 음식물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생기는 증상이다. 즉 세균 증식을 잘 막아준다면 편도 결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편도 결석 예방을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양치질을 꼼꼼히 진행하고, 양치 후에는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편도 결석은 편도선염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편도선염이 생기지 않게 하고, 생기더라도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