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시부는 전동콧물흡입기로, 비싸긴 하지만 그 효용성 측면에서 큰 인기를 끌어왔다. 최근에 노시부 고 라고 하는 휴대용 전동콧물흡입기가 추가되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노시부 고의 특징과 사용법 세척법 노시부 프로와의 비교 가격 등을 정리해보려 한다.
노시부 모델
노시부는 언뜻 보면 일본제품인 듯 하지만, 헝가리에서 수입하는 유럽산 제품이다.
기존에 노시부라고 하면 노시부 프로 모델을 지칭했다. 최근 한국에 노시부 고 모델이 풀리기 시작하면서, 노시부는 노시부 프로·노시부 에코· 노시부 고 세가지 모델이 유통중이다.
노시부 프로
흔히 노시부라고 하면 이 노시부 프로를 지칭하는 말이었다. 버튼 하나로 전원을 키고, 세기까지 조절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또한 분해가 쉬워 세척 및 관리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비싼 가격과 휴대가 어렵다는 점이 꼽힌다.
노시부 에코
노시부 에코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이른바 코뻥과 같은 원리이다. 입으로 빨아들이는 형태이며,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타 코뻥 제품과 큰 차별성은 없는 제품이다.
노시부 고
휴대가 가능한 전동식 콧물흡입기 이다. 휴대가 어렵다는 노시부 프로의 단점을 극복한 제품이며, 휴대용인 만큼 그 세기는 노시부 프로 대비 약한 편이다. 하지만 사용에 큰 지장은 없다고 한다.
노시부 프로2
해외에서만 판매중인 모델로, 해외 직구를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해외 직구 자체가 번거로운 일이며, 의료기기라는 특성상 세관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노시부 고 장점
노시부 고는 기존 노시부 프로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노시부 고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휴대성
- 지속시간
- 흡입력
- 소음
- 간편한 세척
첫 번째 휴대성이 좋다는 것이다. 노시부 프로는 그 성능은 뛰어나지만, 부피가 큰편이기 때문에 휴대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여행지나 이동중에는 사용이 어렵기 때문에, 필요한 순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 외에도 부피 때문에 보관도 어려웠는데, 노시부 고는 그러한 단점을 극복한 제품이다.
두 번째 지속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충전후 사용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배터리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노시부 고의 배터리는 1500mAh로, 한번 완충시 2주간 사용이 가능하다. 연속으로 사용한다면 무려 40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세 번째, 흡입력이다. 노시부 프로 대비 중간 정도의 세기 이지만, 일반적인 맑은 콧물은 흡입하는데 충분하다. 휴대성과 평균적인 성능은 충분히 갖춘 셈이다.
네 번째 소음이다. 아이들은 소음에 민감하기 마련인데, 조용한 핸디 청소기 정도의 소음으로 사용에 큰 지장이 없다.
마지막으로 세척이 간편하다. 노시부 고의 경우 앞부분의 펭귄헤드만 분해하여 세척하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세척이 간편한 편이다.
노시부 고 단점
노시부 고의 단점은 휴대성에서 오는 흡입력의 한계이다. 노시부 고의 경우 노시부 프로의 절반 정도의 세기이다. 맑은 콧물을 빨아내기에는 적합하지만, 걸쭉하면서 끈적한 콧물을 빨아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비싼 가격 또한 단점이다. 노시부 고의 가격은 거의 30만원에 육박하며, 육아 필수템이지만 선뜻 구입하기는 매우 어려운 제품이다,
노시부 고 사용법
노시부 고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먼저 노시부 고의 전원 스위치를 올려준다. 아이는 비스듬한 자세로 잡아준 다음, 팁을 아이의 코에 밀착시켜 준다. 자세는 눕히는 것보다는 비스듬한 자세가 좋으며, 권장 사용 시간은 10초 이내이다.
노시부 고 사용시기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에 따르면, 노시부 고는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제품으로 신생아 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신생아란 생후 4주 이내의 아기를 뜻한다. 즉 아이가 태어난 직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만약 아이가 너무 어려서 사용하는게 주저된다면, 먼저 어른이 사용해보며 세기를 조절해본다. 그래도 망설여진다면, 아이의 코에 생리식염수를 흘려 넣어주거나 마플러스나 피지오머 같은 비강 스프레이를 사용하자. 콧물이 묽어져서 나오기 쉬워지며, 재채기를 유도하여 콧물이나 코딱지를 빼기 수월해진다.
노시부 고 기본구성
노시부 고의 기본 구성은 제품 본체와 펭귄헤드, 노즈팁 2종, 전용주머니, 필터, 충전기, 사용설명서로 이루어져 있다. 노즈팁의 경우 0~6개월 아이가 사용 가능한 팁과 6개월 이상의 아이가 사용하는 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노시부 전용케이스를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국내에 잘 들어오지는 않는편이며, 품절도 빠르게 일어난다. 혹시 전용케이스 구입을 희망하는 경우, 기회가 될때 바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노시부 고 석션팁
노시부 고의 펭귄 헤드 앞에 있는 석션팁은 교체가 가능하다. 별도 구매가 필요한 악세사리 키트를 구매한 경우, 펭귄헤드와 노즈팁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방법 외에도 호환 가능한 석션팁을 구입하여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노시부 고와 호환이 가능한 석션팁은 오픈마켓 검색시 쉽게 찾을 수 있다.
노시부 고 호환 석션팁을 끼우기 위해서는 먼저 정품팁을 제거해준다. 그 다음에는 구멍으로 노시부 호환 석션팁을 꼽아주면 된다. 밀착이 완벽하게 되지는 않지만, 음압을 형성하기엔 충분하다.
노시부 고 세척
노시부 고는 펭귄 헤드가 분리가 가능하다. 미지근한 물에 유아용 세제를 풀어준 다음, 석션 팁과 콜리브리 헤드를 담궈서 세척하면 된다. 콜리브리 헤드의 경우 열탕이나 젖병소독기 세척이 가능하지만, 석션팁의 경우에는 불가능하니 주의하자. 세척이 끝난 다음에는 건조시켜서 물기를 말려주면 된다. 본체는 전자제품이기 때문에 세척해서는 안된다.
노시부 고 사용팁
코가 건조한 상태에서 노시부 고를 사용하면 그 효율이 떨어진다. 노시부 고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주기 위해서는 아기의 코를 촉촉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목욕 이후에 사용하거나 생리식염수 또는 비강 스프레이를 같이 사용한다면 노시부 고를 훨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목욕 이후 사용
목욕물에서 올라오는 수증기로 인해, 자연스레 코가 촉촉해진다.
생리식염수나 비강스프레이
생리식염수나 비강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아기의 코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있다. 비강 스프레이로 유명한 제품은 마플러스나 피지오머 등이 있다.
옛날에는 아이 코를 촉촉하게 하기 위해 코에 젖을 흘려넣어주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비위생적이기 때문에 시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올바른 자세
자세 또한 노시부 고를 사용할때 중요하다. 노시부 고를 사용할 때에는 눕힌 자세보다는 비스듬한 자세나 똑바로 앉힌 상태가 좋다.
노시부 고 가격
노시부 고 가격은 공식 스토어 기준 298,000원이며 오픈 마켓에서는 33만원 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다. 매우 고가의 상품이기 때문에 선뜻 구매는 힘들다. 하지만 품절이 잦은 편이고 나름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회가 되면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간혹 해외 직구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노시부 고는 의료기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해외 직구시 세관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도 거래가 불가능하다. 원칙적으로 중고 거래 플랫폼들은 의료기기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노시부 오프라인 매장
노시부 오프라인 매장은 전국에 22개 매장이 존재한다. 직접 눈으로 보고 구매를 하고 싶다면 오프라인 매장으로 연락을 해본 후 방문하도록 하자. 오프라인 매장의 위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꼭 사용해야하는 이유
아이는 생후 6개월 까지 비강호흡을 주로 한다. 때문에 코가 막혀 있는 경우에는 깊은 잠에 들기 어려우며, 그만큼 부모는 괴로워 진다. 아이의 스트레스를 비롯하여, 아이가 구강 호흡을 할 경우 입이 튀어나오는 등의 얼굴 변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때문에 아이가 코가 막혀 괴로워 한다면 노시부를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육아는 템빨이라는 말이 있다. 비록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아이를 위해 빠르게 구입해서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