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미플루는 독감치료제로, 경구제 형태인 타미플루와는 다르게 수액 형태로 맞을 수 있는 약품이다. 비교적 복용이 쉬운 타미플루에 비해 정맥주사로 맞아야 하기 때문에 선호되지는 않았지만, 그 편리성으로 인해 주목받은 약품이다. 오늘은 페라미플루 특징과 용법 동일성분 의약품 가격 타미플루와의 차이점 부작용 등에 포스팅해보려 한다.
페라미플루주
페라미플루(페라미비르,peramivir)는 2010년에 출시된 의약품으로, GC 녹십자가 바이오크리스트(BioCryst)에서 도입한 의약품이다. 해당 약물은 세계 최초로 정맥주사용으로 개발된 뉴라미니다아제 억제제이다. 뉴라미니다아제란 독감 바이러스가 세포 안에서 증식한 이후, 숙주 세포를 뚫고 나오는데 이용되는 효소이다. 페라미플루는 이러한 뉴리미니다아제를 억제하여 증식한 바이러스가 숙주 세포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며, 궁극적으로 독감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처음에는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적응증을 가지고 있었지만, 두 번의 제품허가 변경을 통해 6개월 이상 영유아 및 소아환자에게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기존 독감치료제인 타미플루는 5일 동안 총 10회를 복용해야하지만, 페라미플루는 1회 주사만으로 독감을 치료하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다만 비급여 제품이라 기존 타미플루 대비 고가라는 점과 정맥주사로 장시간 병원에 대기해야한다는 점, 그리고 페라미플루를 취급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간혹 페라미플루를 타미플루 주사 또는 타미플루 수액 등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효능 효과
성인 및 6개월 이상 소아의 A형 또는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 인플루엔자 감염 초기증상 발현 48시간 이내에 투여를 시작해야 한다.
용법
증상 발현 후, 페라미플루를 가능한 신속하게 투여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성인
- 페라미비르로서 300mg(2 vial)을 15분 이상 단회 점적정주(정맥주사)한다.
- 합병증 등에 의해 중증화 될 우려가 있는 환자는 600mg(4 vial)을 15분 이상 단회 점적정주(정맥주사)할 수 있다.
6개월 이상 소아
- 페라미비르로서 10mg/kg을 15분 이상 단회 점적정주 한다. 1회 최대 투여량은 600mg(4 vial)이다.
신기능장애 환자
- 신장 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는 높은 혈중농도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신장 기능 저하 정도에 따라 투여량을 조절한다.
동일 성분 의약품
지난 10여 년간 GC녹십자가 페라미플루를 단독 판매 하고 있었다. 하지만 2022년 그 특허가 만료되면서 다양한 제약회사들이 페라미플루 제네릭 약품들을 허가받았다.
현재 국내 허가된 페라미비르 약품들은 아래와 같다.
페라미플루주(녹십자), 페라원스주(종근당) 이노엔플루주(HK이노엔) 페라원스프리믹스주(종근당) 페라미플루프리믹스주(녹십자), 플루엔페라주(제이더블유생명과학), 페라온플루주(동광제약) 펜믹스페라미비르수화물주(펜믹스) 페라플스주(에스케이케미칼) 일양페라미비르수화물주(일양약품) 바로페라주(신풍제약) 유니페라미비르주(한국유니온제약) 코미플루원스주(코오랑제약) 큐엘플루주(큐엘파마), 페라미트리주(제뉴원사이언스) 플루라미주(제뉴파마) 하나페라미비르프리믹스주(하나제약)
이 중에서 2022년 12월 현재 국내 공급되고 있는 약품들은 녹십자의 페라미플루주, 종근당 페라원스피리믹스주, 제이더블유생명과학 플루엔페라주 총 3가지 이다.
가격
페라미플루는 비급여 의약품으로, 1회 투여 비용은 약 7~8만원 정도이다. 다만 키트를 이용하여 독감 검사를 선행하기 때문에, 독감검사 비용 2~3만원을 고려하면 총 비용은 9~11만원 정도로 볼 수 있다.
비급여 의약품이기 때문에 대부분 실비 보험을 통해 비용을 해결한다. 실비 보험 청구를 위해서는 진료비세부내역서(질병코드 포함)과 영수증이 필요하다. 당연하겠지만 독감 검사 및 양성에 대한 의견이 기재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페라미플루 부작용
성인을 대상으로 한 임상반응(968명 대상)에서 이상약물 반응은 약 24.7%에서 발견되었다. 주요한 부작용은 설사, 호중구감소, 구토가 있었다.
중대한 이상반응
백혈구 감소, 호중구 감소 : 백혈구 감소 호중구 감소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실시하여 이상이 확인되었을 경우 투여를 중지하거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중대한 이상반응(유사제제)
다른 항인플루엔자 바이러스제제의 경우에도 아래와 같은 중대한 이상약물반응이 보고되었다. 관찰을 충분히 실시하고 이상 발견시 투여를 중지하는 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 쇼크,아나필락스시 증상
- 폐렴
- 중증간염, 간기능장애, 황달
- 스티브 존슨 증후군, 중독성 표피 괴사증
- 급성 신부전
- 혈소판 감소
- 정신 신경증상(의식 장애, 이상행동 섬망, 환각, 망상, 경련 등)
- 출혈성 대장염
그 외의 이상반응
- 1% 이상 : 설사, 오심, AST/ALT 상승, 단백뇨, NAG 상승, 뇨중 β2 마이크로글로불린 상승, 림프구 증가, 혈중 포도당 증가
- 0.5~1% 미만 : 발진, 구토, 복통, LDH 상승, 빌리루빈 상승, γ-GTP 상승, BUN 상승, 호산구 증가 뇨중혈양성, CPK 양성, 요당
- 0.5% 미만 : 습진, 두드러기, 식욕부진, 복부불쾌감, ALP 상승, 혈소판 감소, 현기증, 불면, 시야흐려짐
댓글